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 교육

보육교사 되는 법

by 좋았어 2011. 5. 6.


1. 보육교사

사회복지하면 주로 최소의 경제적, 정신적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를 더 크게 생각한다면 전 사회구성원들이 쾌적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이, 청소년, 어른, 노인 등 으로 나누어 각각의 계층별로 모두 나름의 보호와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는 올바른 가치관확립과 지도, 어른에게는 사회적 스트레스의 해소, 노인의 건강과 삶의 활력을 주는 등의 각자의 계층에 가장 필요한 것에 맞추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복지 시스템이 마련되어 질 것입니다.아직 성숙하지 못한 아이에게는 생존할 수 있게 보호해주는 것에서 부터 교육과 놀이를 통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배우고 인생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한 아이들을 위한 돌봐주기 위해 자격을 갖춘 사람이 보육교사 입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보육교사는 부모의 부재시 아이를 돌봐주는 역활을 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역활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몇일전에 발표된  '만 5세 의무교육'은 기관에서 가르쳐야 하는 필수과목을 정리한 것이고, 내년부터 부모의 소득과 상관없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가정에 지원을 해주는 것이죠. 현재 소득수준 하위 70% 가정에 대해서만 월 17만7천원씩 지원하는 유치원비와 보육비는 오는 2016년까지 월 30만원으로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을 일원하 한다고 했는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운영형태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정책으로 보육시설에서도 교육의 역활이 확대 되겠습니다. 이렇게 됨으로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과 관리가 강화되고 보육시설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갖춘 인력을 더욱 요구할것입니다. 보육시설과 복지시설이 증가하고 이러한 시설에서 보육교사에 대한 충원을 요구하고 있어 보육교사에 대한 취업인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있다고 했는데 무슨차이가 있는 걸까요. 원칙적으로는 어린이집은 보육, 유치원에서는 교육을 하는기관이지만 요즘 어린이집에서도 유치원과 비슷하게 교육과 보육을 병행하기도 하고 유치원도 종일반을 운영하면서 보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만0세부터 만5세까지 유치원은 만3세부터 만5세가지의 어린이들을 받습니다. 어린이집이 만0세의 어린이를 돌봐주는 것을 통해 보육의 기능이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있듯 선생님들도 다른점이 있습니다.
유치원교사가 되려면 2년제 이상 유아교육과를 나와서 교직과목10 과목을 B+이상(85)맞아야 유치원정교사2급자격증을 받습니다. 반면 보육교사는 2년제 이상 대학졸업자로서 필수과목 12과목만 들으면 자격증이 주어지는 것이죠. 유아교육과를 나오면 정교사2급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고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있으면 유치원이나 보육원에서 모두 일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정교사 취득하는 방법은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진학하셔야 유치원정교사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가 있는 몇몇 사이버 대학은 있으나 사어버대학이나 평생교육원에서 유치원정교사을 취득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버대학의 국립대학격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는 정교사 자격증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정교사는 초, 중등 교사처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반면 보육교사는 보건복지부에서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것입니다. 보육교사는 일반대학의 보육학과,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를 통해 정해진 과목과 학점을 수강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하는일과 보수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정해진 시간동안 아이들을 돌봐주고 보육시설관리, 교육, 서류업무, 부모님들과의 의사소통 등이 있겠습니다. 

-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합니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보육교사의 자질 
자애로움, 영유아와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심신의 건강등 의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 보육교사처우 및 전망
자격증 취득후 민간,국공립,직장 어린이집으로 모두 취직이 가능하며 보육교사의 처우는 점점 좋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1년 보육교사 인건비 지급표를 보면 초봉은 월급으로1,392,280만원으로 월급이 오르는 추세이고 지자체별로 처우개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보육교사자격증별 활용도 및 승급기준


- 보육교사 3급 
  일반 보육시설에서 교사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 보육교사 2급 
  3급 취득후 1년의 경력과 승급 교육을 통해 취득 하실 수 있으며 자격 취득후 2년의 경력을 갖추시면 가정 보육시설(보육정원 20인 미만)도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 보육교사 1급 
   2급 취득후 3년의 경력과 승급 교육을 통해 취득하실 수 있으며, 자격 취득후 2년의 경력을 갖추시면 일반 보육시설(보육정원 300인 미만)도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5. 보육교사가 되는 법

- 보육교사3급.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정해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

25과목 (65학점)이상으로서 1년동안 3급보육교사 교육을 하는 교육기관에서 오프라인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 교육기간 은1년이고 주/ 야간 중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오전반 / 오전 09 : 20 - 오후 01 : 30 (1일5교시, 45분수업)
야간반 / 오후 06 : 30 - 오후 10 : 40 (1일5교시, 45분수업)

    영 역                                                         교과목[학점]                         이수과목(학점)
보육기초 아동복지(론)[3],보육학개론[3],보육과정[3] 3과목(9학점)필수
필수
발달 및 지도 아동발달(론)[3],인간행동과사회환경[3],아동생활지도[3],
아동상담(론)[3],특수아동지도(특수교육학)[3],영유아보육의 실제[3],
방과후아동지도[2]
7과목(17학점)필수
영유아교육 놀이지도[3],언어지도[2],아동음악과 동작[2],아동미술[2],
아동 수.과학지도[2],교재교구개발[3],영유아교수방법(론)[3]
7과목(17학점)필수
건강.영양 및
안전
아동간호학[2],아동안전관리[2],아동영양학[2] 2과목(6학점)
이상선택
가족 및
지역사회보육
실습 협력등
부모교육[3],지역사회복지[3],보육정책[2],보육시설운영과 관리[3],
정보화교육[2]
5과목(13학점)필수
보육실습 보육실습[2] 1과목(2학점)필수
전체 25과목(65학점)이상


#. 보육교사3급을 획득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2급과 비슷하므로 3급은 거의 따지 않고 2급을 많이 따는 것 같습니다. 2급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취업할때도 2급을 더 선호한답니다.

- 보육교사2급.
1. 최종학력이 전문대졸업이상인자로서 보육관련 교과목(12과목) 및 학점을 이수한자.
2.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전문대학사이상자격필요)
☞한과목은 보육교사현장실습 : 160시간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
보육기초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영아발달,유아발달,보육교사론, 보육과정
4과목 (12학점) 필수
6과목 (18학점) 필수
발달 및 지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생활지도, 아동상담(론), 특수아동지도
1과목 (3학점) 이상선택
영유아교육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문학,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미술,
아동 수.과학지도=>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교수방법(론)
3과목 (9학점) 이상선택
6과목 (18학점) 이상선택
건강.영양 및 안전
(아동건강교육, 아동안전관리)=> 아동건강 및 안전, 아동간호학, 아동영양학, 정신건강(론)
2과목 (6학점) 이상선택
2과목 (6학점) 이상선택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보육정책(론), 보육교사(론),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1과목 (3학점) 이상선택
보육실습
보육실습
1과목 (2학점)
필수
전체   12과목 (35학점) 이상  
17과목 (51학점) 이상

※ 보육교사 자격증도 2012년부터는 17과목을 이수해야 2급 자격증이 나오구요. 지금글을 쓰는 5월달에 1학기 마지막 수강신청을 받고 있는 곳도 있네요. 2011년 2학기부터 시작하시게 되면 최소 일년 수업을 들어야하니 변경된 17과목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 보육교사 1급.
1.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2. 보육교사 2급 자격과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1년 이상 보육업무 경력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6. 보육교사2급 교육 받을 수 있는 기관과 방법

- 전문대이상정규대학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거나 전공이 아니더라도 12과목 수강시 획득.

- 사이버 대학 정규과정(방송통신대포함)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거나 전공이 아니더라도 12과목 수강시 획득.

- 시간제수업(학점은행) :ⅰ. 직접학교를 다니면서 학점을 취득할수있는 평생교육원과 사회교육원등
                                  ⅱ. 인터넷으로 듣는 수업 (원격교육기관) 을 통해 12과목 수강시 획득.
                                   #. 학점은행에서 학점을 인정하는 방식을 통한다면 어느것이든상관없겠죠.(두가지 병행가능)
※ 2012년부터는 17과목을 이수

7. 보수교육

영유아보육법 제23조(보수교육)의 규정에 근거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은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보수교육을 실시하며 보수교육 대상자들은 교육받아야 한다.

- 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가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 혹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지났을 경우 다시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 합.

- 특별직무교육.
장애아, 영아 방과 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가 받아야 하는 교육. 사전에 특별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할 경우, 채용 후 6 개월 이내에 받을 수 있음.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는 연도에 직무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이수하게 하여야 하며, 특별직무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일반직무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과정명 교육대상 교육훈련기간 비고
보수

교육

과정





보육
교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시설장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와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40시간 시설장 첫해 및
매 3년마다





영아
보육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장애아
보육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방과후
보육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7. 맺음말
아이를 맡기는 문제가 한두집만의 문제가 아니다보니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이 많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선생님들도 많이 필요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다 보니 나라에서도 '5살 의무과정'의 정책을 내놓고 그에따라 선생님들의 수준을 높이고 더 낳은 대우를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돌보는 일이다보니 주의가 많이 요구되고 근무환경적으로 힘든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밑에는 돌아 다니면서 본 기사인데 보육교사의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보육교사가 어린이 집을 떠나는 까닭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8294

- 어린이집 양극화 하는 교육 정책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8462

- 갈길먼 심야 보육 24시간 어린이집 지원 '태부족'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843843_5780.html

  

마지막 뉴스 동영상에 나오는 아이들의 모습이 귀엽습니다.ㅎ
위의 자료를 보면 보육교사도 쉽지않아 보입니다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듯이 앞으로 더 낳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보육교사 자격증과 관련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