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 교육

사회복지사가 되는길

by 좋았어 2011. 5. 3.

 
1. 사회복지사의 역활이 커지고 있는 시대적 배경

1,2차 산업시대를 거쳐 3차산업, 서비스산업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1,2차를 제외한 나머지산업을 3차산업이라고 하는데 4차 지식산업 5차 패션 오락, 레져산업으로 나누려고 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3차산업을 세분화하려는 노력처럼 발전된 사회를 바탕으로 좀 더 나은 의식주를 원하고 편안고 안정적인 삶, 자신이 만족한는 삶을 살아가려고하는 바램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웰빙(well-being)의 시대를 맞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웰빙이란 육체적인 건강과 행복, 복지와 안녕을 의미하고, 사회적 의미로는 물질적 부가 아니라 삶의 질을 강조하는 생활 방식을 말합니다. 삻의 질을 강조하기 위해선 부가 필요하겠지만요ㅎ

이러한 시대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최소한의 경제적인 삶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가적, 사회적노력이 많이 필요할 것이며 기업은 트렌드에 맞춰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에 대해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전문인력에는 가장대표적으로 사회복지사가 있습니다.
복지의 혜택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실직적인 도움을 주고 한사람 한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서 사회복지사의 역활이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건강한 삶을 바라는 삶의 방식이나 고령화사회가 되어가는 등에 따라 이와 관련한 산업과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도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늘어 갈 뿐만아니라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도 많아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힘들고 쉽지않은 일이지만 사회복지사의 역활이 현세대에서 요구되어 지고 있고 사회의 안녕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투명한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또 한편으로는 안정적인 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 사회복지사의 정의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약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고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종사자로 시작하여 1963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사업가 또는 사회사업종사자의 명칭이 사회복지사로 규정되었으며, 1984년 동법 시행령 동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교부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사회사업은 사회사업학의 학문적 체계에서 사용되어지고 사회복지사의 영문표기는 'Social Worker'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사업법 지1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를 사회복지사로 규정하고 있다.

3. 사회복지사가 하는일

사회복지사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내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지역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병원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참여하여 병원내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가의 공적부조를 담당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한 요즘 기업에서의 사회공헌 활동 및 자원봉사 활동에서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을 하고 있다.

- 사회복지사 관련 직업군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이주민, 다문화가정, 사회복지직 공무원, 복지관, 관련 NGO, 시민단체,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보육원 등


4. 사회복지사 처우

국가적핵심사업의 일환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전국 시,도,군,구에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배치 의무화“로 현재 근무중인 1,800여명이던 인원을 2010년 3만명 이상으로 확대 배치예정이므로 향후 안정적인 전문직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매년 2회 사회복지사상 시상등 사회복지사의 근무 조건 및 대우가 공무원 이상으로 상향될 전망이다. 현재 사회복지사 연봉은 초봉 기준으로 1800~2200 사이정도이다.

- 채용 관련법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 따라 사회복지사를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13조). 또 시·도와 시·군·구 및 읍·면·동 등에서는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다(14조).
사회복지사업에는 사회복지 상담과 부랑인 및 노숙인 보호, 직업보도, 무료숙박, 지역사회복지, 의료복지, 재가복지, 사회복지관 운영, 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 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 포함된다.
국가에서는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격려하기 위하여 매년 4월 22일을 사회복지사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5. 사회복지사가 되는 법

- 사회복지사 2급.

Ⅰ. 전문대졸이상일경우.
사회복지사 취득 자격은 전공과 상관없이 전문대 졸 이상이거나 전문학사이상 이수하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10과목과 선택과목 중 4과목을 이수하면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이 주어진다.

필수과목중 1과목은 현장실습 120시간이다.
    ☞ 사회복지 실습장 인정기준.
     - 사회복지 1급 자격증 소지가가 근무하는곳.
     - 사회복지 인가 시설증이 있는곳.

Ⅱ.  대학중퇴자인 경우.
대학 중퇴자의 경우 전공이 같으면 수강하지 않은 과목으로 수강하고, 전공이 다르면 전 전공은 일반학점으로 포함시키고 사회복지학 전공수업을 들어 취득하면 된다.

Ⅲ. 고졸일경우.
전문학사학위이상의 학위 취득과 동시(80학점)에 혹은 이후에 사회복지사 필수 과목 10과목과 선택과목 4과목을 이수. 



 -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취득).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인데 사회복지사 2급 소지자가 매년 정해진 날짜에 자격시험을 응시하고 합격하여야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이 취득된다.
    Ⅰ. 전문대 졸 이상의 학력일 경우 2급 취득 후 1년의 실무경력을 쌓아야 시험응시자격이주어지고
    Ⅱ. 4년제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2급 취득 후 바로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 자격증 교부시 협회에서 별도의 신원조회로 자격여부를 파악함.
※ 전과목 총점의 60% 이상, 매 과목 만점의 40%이상 취득해야 함.


- 사회복지사 3급 자격증은 2009년도에 폐지되어 현재 1,2급 밖에 남아있지 않다.


6. 사회복지사2급 교육 받을 수 있는 기관과 방법

- 전문대이상정규대학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거나 전공이 아니더라도 14과목(필수10 + 선택4) 수강시 획득.

- 사이버 대학 정규과정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거나 전공이 아니더라도 14과목 수강시 획득.

- 시간제수업(학점은행) :ⅰ. 직접학교를 다니면서 학점을 취득할수있는 평생교육원과 사회교육원등
                                  ⅱ. 인터넷으로 듣는 수업 (원격교육기관) 을 통해 14과목 수강시 획득.
                                   #. 학점은행에서 학점을 인정하는 방식을 통한다면 어느것이든상관없겠죠.(두가지 병행가능)


7. 기타용어설명및 부연설명
사회복지사보다 사회복지사와 관계되어 있는 시간제수업,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이런 것들에 대해 더 알아볼것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사전적인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사이버대학. 
대학의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것으로서 컴퓨터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교수, 학습활동 및 제반 학사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고등교육 체제.인터넷 환경 등의 정보 통신 시스템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해서 강의를 수강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을 제공하는 대학. 모든 교육 정보를 웹 형태로 저장, 관리, 유통하고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편리한 시간에 가능한 장소에서 영상·음향·문서 등으로 제공되는 강의를 수강하며, 보고서나 논문 등은 인터넷을 통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학사 운영을 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종류(사이버대학4년제를 제외한 2년제 대학에 2개, 평생교육시설에2개가 있었습니다.)

- 방송통신대.
온라인 강의를 듣고 얼마간의 오프라인수업과 시험을 병행하는 국립대학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 한군데가 있고 군데군데 지역마다 교육시설이 있어 수업과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지정교과목을 한학기 과목당 8시간씩 3과목 24시간을 학교에 나가서 수업을 듣고 시험도 학교에서 치릅니다. 그리고 현재 사회복지과는 개설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사회복지사자격증과는 관련이 거의 없겠죠.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혹은 이와 동등한 학렬을 가진 자가 정규대학에 다니지 않고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 학적을 인정받아 2년제 대학 또는 4년대 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입니다.'학점인정'은 대학 또는 전문대학 및 학점인정 대상학교에서 이수한 학점,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한 학점, 독학사시험에서 합격한 교과목,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통해 취득한 자격증이나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이수한 경험을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으로 환산하여 인정하는 것입니다. 

    ☞ 학점은행제 학점모으는 방법.(일반적인 방법4가지)
   Ⅰ. 시간제 수업을 통한 학점.
   Ⅱ. 독학사 시험의 학점인정.(대학에 가지않고 국가에서 치르는 4단계시험을 통해 학사자격획득 : 각 단계별로 
        시험통과시 학점이수)
   Ⅲ. 관련자격증(전문학사 2개, 학사3개)을 학점으로 인정.
   Ⅳ. 전적대학학점이수.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http://www.cb.or.kr/ : 학점을 저축하는 곳이 되겠죠.
학점은행제설명과 학점은행제를 통해 교육받을 수 있는 기관들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학점을 인정받아 할 수 있는 일.
Ⅰ. 학위취득(학사, 전문학사)
Ⅱ. 편입학(일반, 학사편입)
Ⅲ.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2급,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건강가정사, 청소년 상담사 등 자격증 취득

- 시간제수업.
정규대학의 학생이 아닌 일반인이 각 대학에서 시간제 수업이 개설되어 있으면, 듣고자 하는 과목을 들을수 있는 학점은행제에서 운영이 되는 수업으로서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다양한 형태의(온라인 포함) 학습 및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누적된 학점을 학점인정 신청절차를 통하여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사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평생교육원
대학에서 대학생과 일반일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평생교육에 취지를 두고 학교 역량에 따라 수업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곳입니다. 학점은행에서 인정하는 시간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입니다.

- 원격 평생교육
학령기를 지난 다수(10명 이상)의 학습 수요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등 정보기술(IT),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 등 인프라를 활용해 30시간 이상 교습하는 사이버 강의를 뜻한다.

-원격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에서 인정하는 강의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곳. 이수과목의 70%이상을 교육과학기술부인정 학점은행원격교육기관에서 이수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자격증이 발급된다고 하니 교육과학기술부인정교육기관에서 들어야 겠죠. 교과부 승인교육기관 인지 확인하시는 방법은 평생진흥교육원 학점은행에 가서 원격교육기관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교과부지정원격교육기관 : https://www.cb.or.kr/indexs.html



8.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

사회복지사에 대해 알아보니 사회복지사2급의 경우 교육기관을 통해 수업을 마친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반대학에 입학하여 수업을 듣는것이 많은 기초지식과 경험, 사람들과의 관계를 쌓을 수 있겠지만, 저같이 사회복지사가 일반 자격증처럼 시험을 봐서 따는 것인 줄 알았다가 알고 보니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해서 자격증을 위한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학에 있는 평생교육원이나 사회교육시설등을 통해 개설된 수업을 들을 수도 있지만 시간과 거리, 그에 따른 비용 등에서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인 원격교육기간을 가장 많이 찾게 되고 그러다 보니 그에 따른 원격교육기관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격기관을 통해 수업을 듣는 것 뿐 아니라 담당자를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 획득을 위한 공부계획들을 개인에 맞게 세워주고 모르는 점을 해결해 주는 역활을 함으로서 학생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중 무작위로 한곳에 가입해서 사회복지사에 관한 정보를 많이 얻었고 강의 미리보기등을 통해 평생교육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9. 느낀점
이렇게 사회복지사에 관한 시대적인배경과과 하는일, 사회복지사가 되는 방법중 그 첫번째 관문인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획득하는 방법과 교육기관에 대해 설명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학점은행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한국은행처럼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http://www.cb.or.kr/ 에 가시면 전반적인 흐름을 더 잘이해하실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돌아다니다보면 전문상담사분들께서 운영하는 카페나 블로그등에서도 질문식으로 된 상담내용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니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기위해 적어도 1년이 소요되고 시간에 비례하여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비용도 많이 들어 가는 결코 호락호락한 자격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수업만 충실히 들으면 자격이 주어지니 시간만 좀 여유있다면 결국 자격증을 딸 수 있으니 좋다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활의 증대로 수요가 많아지고 처우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의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이 많아져 점점 활동하는 분야가 늘어 나고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활 또한 중요하게 생각되어 그에 걸맞는 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라는 역활의 특성상 필요한 지식과 마음가짐을 배울수 있겠다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세한 부분들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사회복지사 2급을 따기 위한 대략적인 과정은 이해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사를 자격증을 따려고 하시는 분들이 보육교사도 같이 따시려는 분들도 있고 교육프로그램도 보육교사와 같이 운영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보육교사도 12과목을 수강해야 하는데 들어야 하는 수업4가지가 사회복지사와 겹쳐서 그런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보육교사에 대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교사 :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