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 교육

사회복지사란?

by 좋았어 2011. 6. 3.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하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1920년 9월에 최초의 사회복지관이 건립.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는 개항이후 외국의 선교단체의 의료, 교육사업을 통한 사회사업의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1920년 9월에 최초의 사회복지관이 건립되었다. 이후 선교단체를 중심으로 사회사업활동이 지속되었으며, 이 당시는 고아원 양로원등의 시설중심의 자선사업이 이뤄져 왔다.
광복 및 6.25이후에는 외원단체를 통해 응급구호사업이 실시되었으며, 전쟁고아 지원 및 이재민 물자 지원 등 현물공급 및 시설중심의 보호 사업을 통해 활동해 왔다. 이후 국가에서 실시한 사회보험(국민연금, 산업재해, 의료보험 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들이 만들어지고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면서 사회복지법인이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부랑인보호사업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이 진행되어 왔다.1989년 전국민의료보험 시작과 더불어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이 점차 확대되어졌으며, 1989년부터 사회복지 전담공무원들의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도움이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을 시설보호 위주에서 거주지역내 보호의 방식으로 인식을 전환함에 따라 1983년 지역사회복지관의 설치, 운영에 따라 사회복지사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점차로 사회복지사들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등 다양한 분야로의 영역확대가 이루어 졌으며, 점차로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작하였다.

*직무개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수해직무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유형이 판단한다.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 한다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감독을 한다.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고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작업을 진행하며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직업훈련, 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향후 5년간 사회복지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 인구의 7.2%에 도달하여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9년에는 그 배인 14%에 이를 전망한다. 이러한 노인인구 수와 비율의 증가로 인해 노인문제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노인문제 해결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커질 것이며, 그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또한 핵가족화되고 전통 윤리의식이 희미해지면서 청소년 문제와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사회복지에 관련된 병원 및 복지시설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또한 사회복지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배출되는 사회복지 인력이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예사오디며 이직이나 전직으로 인한 고용기회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사회사업학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등급이 1급, 2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반드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사회복지사로 취업이 가능하며,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면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으나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02년까지는 관련학과 전공자나 실무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발급하였으나 2003년 1월1일부터 1급 사회복지사 자격 국가시험이 시행된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에 한하여 시험이 시행될 예정이다.
2급 사회복지사는 전문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고 관련법령에 명시된 필수과목을 이수한 사람 등에게 발급된다.

사회복지전문요원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소지자로서 복지업무를 전담하는 공무원이며,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중에서 정신보건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한국 보건사회연구원의 사회복지사 양성교욱과정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으며 교육기간은 12주이다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인류에 관한 지식과 상담지식이 요구되며, 상대방을 이해하고 도와주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