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 교육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좋았어 2011. 6. 18.

자신의 능력을 비춰주는 자격증인기의 시대와 부동산 시장의 확대와 효율적인 부동산 관리의 필요성의 증가로 공인중개사가 유망한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인중개사가 무슨일을 하고 왜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고 또 공인중개사가 되기위한 방법은 무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1. 공인중개사란?        


공인중개사정의

공인중개사는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토지, 건물 기타 토지의 정착물, 입목, 광업재단, 공장재단 등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의 알선, 중개를 업으로 하는 자를 말합니다. 즉, 사람들이 부동산을 팔거나 임대하려고 할 때, 적당한 매물 정보를 알선, 중개하는 것입니다. 또한 현지 답사, 등기부.가옥대장.토지대장 등의 열람을 대신하여 법률적인 일을 처리해 주고 정해진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공인중개사의 종류

- 중개인
중개업자 법인 또는 공인중개사가 아닌 자로서 중개업을 허가받은 자를 말하는데, 즉 부동산중개업법 이 제정되기 전에 소개 영업법에 의해 기득권을 인정받은 자다. 그러나 이들은 중개사무소를 폐업하게되면 재개업은 불가능하다.

-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관할관청 (시장 · 군수 · 구청장) 에 중개사무소의 개설 등록 후 토지·건물등 대상물의 매매·교환·임대차에 대한 일정한 중개수수료를 받는 중개 전문인력을 말한다.

- 법인인
중개업자 중개업만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상법상의 회사로서 부동산중개업법이 정한 개설등록 기준을 갖춰 중개사무소 개설등록을 받은 법인을 말한다. 

중개업소에 취직하여 일하는 사람은 자격증 유무에 따라 소속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으로 나눕니다. 중개업자는 중개업소의 사장이 되겠죠.

- 중개업자
중개업소사장.

- 소속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자격증을 소유하고 중개업무를 하는 사람.  

- 중개보조원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없이 중개업무를 하는 사람.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거래의 질서를 바로잡고 부동산 중개업을 건전하게 지도, 육성하며 중개업자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 실시하였습니다.


공인중개사의 법적 필요성

- 우리나라는 소개영업법의 폐지와 함께 1983년도에 중개업법의 제정으로 공인중개사제도가 실시되었다. 법인인 중개업자는 각 사무소별로 직원의 반수 이상을 공인중개사로 두어야 한다(중개업법 시행령 제8조)는 규정 등으로 인하여 대형 중개법인에서는 많은 인원의 공인중개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공인중개사는 단독으로 자유업을 할 수 있으므로 자유업과 대형중개법인의 직원, 둘 중의 하나를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게 된다.

 

2. 공인중개사가 하는 일 


 

공인 중개사는 부동산 유통시장에서 원할한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서비스를 수행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거래부동산의 단순 알선·중개 업무부터 부동산의 관리대행, 부동산 의 이용, 개발, 경매, 공매 부동산의 권리분석과 취득 알선에 이르기까지 업무의 폭이 넓습니다.

즉, 다음과 같은 업무를 통해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 상업용 건축물 및 주택의 임대관리 등 부동산의 관리대행

- 부동산의 이용·개발 및 거래에 관한 상담

- 중개업자를 대상으로 한 중개업의 경영기법 및 경영정보의 제공

- 상업용 건축물 및 주택의 분양대행


3. 공인중개사 전망과 진로



공인중개사가 유망자격증인 이유

노후 대책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현대 사회에 안정적인 전문 직업으로 선택하기 위하여 자격증의 취득을 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공인된 자격증 중 최고의 인기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겠죠. 

 


- 21세기 최고의 유망 핵심 자격증 

공인중개사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누구나 소자본으로 자신의 사무실을 얻어 개업할 수 있으며,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이 없어도 자신의 능력에 따라 안정적인 미래를 설계하면서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중개업이 점차 선진국형으로 변화되면서 공인중개사가 부동산 개발, 분양관리, 관리신탁, 부동산 컨설팅 등 전문적인 재산상담을 할 수 있는 영역까지 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를 대비하는 장·노년층 및 안정적인 평생직업 또는 결혼 후에도 안정적인 일을 원하는 여성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게는 21세기 최고의 유망 핵심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노후대책으로는 최고의 평생 전문 직업  

IMF 이후 불어 닥친 정리해고, 명예퇴직 등은 많은 직장인을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하였고, 최근 침체된 경제환경에 다른 취업난으로 많은 직장인들은 노후대책의 일환으로 전문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젊은층들 또한 안정적인 전문 직업을 선택하기 위하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주부, 여성들에게는 안정적인 평생 직업

여성의 권리 신장으로 많은 여성들이 사회활동 및 경제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얻기 위하여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인기있는 전문 자격증이 공인중개사인데,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평생 직업을 원하고, 결혼 및 출산 후에도 안정적인 직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최고의 자격증입니다.

- 경쟁시대 재테크 필수 자격증

부동산이라 함은 서민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재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보유'의 차원에서 '부동산 이용'의 차원으로 중점이 변경됨에 따라 자산의 활용여부에 의해 고소득을 얻을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여유로 자금이 없는 일반서민에게는 부동산을 통한 재태크가 필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의 향후전망

정부에서는 무자격자의 부동산 중개업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동산중개업 등록시 공인중개사 자격증소지자를 의무 채용하도록 법안을 개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부동산 관련업무를 수행하는 데 자격증이 필수요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부동산중개업은 개인을 상대로 주택이나 건물의 임대 및 매매 등이 주업무였으나 요즘은 해외의 외국인 투자자 유치 및 토지나 건물을 하나의 투자대상으로 인식하여 그린벨트에 관한 투자나 매매 및 재개발 또는 기업체 소유의 부동산도 거래할 수 있는 부동산컨설턴트 사무실을 개업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격증 취득후 진로

- 개인사무소 취업 
- 합동사무소 취업
- 부동산관련 기업 취업 (중개법인등)
- 정부재투자기관 취업 (중개법인등)
- 일반기업 취업 (부동산팀, 관재팀)
- 은행 등 금융기관 부동산 금융파트 취업
- 외국인 투자중개법인 취업 
- 취업중인 직장인의 각종 수혜 (자격증 수당, 승급우대 등)
- 부동산투자신탁회
- 부동산 컨설팅업 등



4. 공인중개사 시험       


 

 

- 응시자격 : 제한없음(학력, 나이, 내외국인 불문)

* 단, 법에 의한 응시자격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 기자격취득자는 제외


- 시험과목

O 제1차 시험(2과목) 과목당 40문제 100분

O 제2차 시험(3과목) 과목당 40문제 150분
 

1차(2과목) - 부동산학개론
-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2차(3과목) - 공인중개사법 및 중개실무
-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관련세법
- 부동산공법



- 시험시간
 

  시험
과목
시 험 시 간 채점방법
정상인 시각장애인(맹인)
입실시간 시험시간 입실시간 시험시간
1차
시험
2과목 08:30까지 09:00 ~10:40
(100분)
08:30까지 09:00 ~11:30
(150분)
전산채점
(OMR카드)
2차
시험
3과목 11:00까지 11:30 ~14:00
(150분)
12:00까지 12:30 ~16:15
(225분)

 

 


- 합격결정 기준

 

가. 제1차 시험에 있어서는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함

나. 제2차 시험에 있어서는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함


- 일부과목면제

제1차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다음 회의 시험에 한하여 제1차시험을 면제함


- 시험방법

가) 제1, 2차시험은 같은 날에 구분하여 시행하되 모두 객관식 선택형으로 출제

나) 제1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의 제2차 시험은 무효로 함


-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 :  www.q-net.or.kr


- 2011년 제22회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  접수기간   시험일정   발표기간 
22회 1차
22회 2차
2011. 08. 08~
2011. 08. 07
 2011. 10. 23 2011. 11. 23~
2012. 01. 19



 

5. 공부전략 & 정리


 
시험과목 & 출제비율
구분 시험과목 시험범위 출제비율
1차
(2과목)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감정평가론 포함)
 1. 부동산학개론 (세부내역 하단 참조)
85%
 2. 부동산감정평가론 15%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1. 민법의 범위
    1) 총칙 중 법률행위
    2) 질권을 제외한 물권법
    3) 계약법 중 총칙·매매·교환·임대차
85%
 2. 민사특별법의 범위
    1) 주택임대차 보호법
    2)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3) 가등기담보 등에 관한 법률
    4)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등기에 관한 법률
    5) 상가건물 임대차 보호법
2차
(3과목)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거래 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에 관한 법령 70%
중개실무 30%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지적법)
및 부동산 관련 세법
부동산등기법 30%
지적법 30%
부동산 관련세법 40%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관련되는 규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30%
도시개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30%
4.주택법 5.건축법 6.농지법 40%

과목을 보다시피 부동산학개론을 빼면 나머지는 다 법에 관련된 과목입니다.
그리고 기본서만해도 적지 않은 분량입니다.

합격률을 보실까요.
 

 
과거 한자리수의 합격률을 보일때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평균 2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정도 쯤이면 만만하게 해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하실수 있으시겠죠.

독학에 자신있다고 하시는 분은 혼자서 공부하시는 방법도 있고, 그렇지 않거나 사전지식이 부족하다고 할 경우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도움을 받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이 1,2차로 나뉘어지며 당일 하루에 모두 치루어지는데 공부할 시간이 없다면 1차시험만 따로 보거나 1차합격시에는 다음회차에 한해 1차가 면제되어 2차만 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자기의 공부스케줄에 반영할 수도 있을 겁니다.

이와같이 공인중개사를 공부하기전이나 공부하는 중에나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계속 받아들여서 자기에게 맞는 교재와 공부방법을 찾아 시험을 볼때 좋은 결과를 얻는데 더 유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공인중개사자격증 취득후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일 할 수 있고 전망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공인중개사자격증취득이라는 산을 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에 관심이 있고 해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이나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자격증을 손에 넣는 그날을 생각하면 공부해보는 것도 하나의 도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