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내통장에 들어 있는 돈은 무슨돈일까.

by 좋았어 2011. 5. 16.
부자아빠가난한아빠.1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부자되는법
지은이 로버트 기요사키 (황금가지, 2009년)
상세보기


내가 통장에 가지고 있는 돈은
소비를 함으로 없어져 버릴 돈이 잠시 저장되어 있는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돈을 불러 들일 자본금인가.

이것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내용이다. 10년 전에나온 이책을 이제 와서 거들떠보는 이유는 무었인가. 나는 오늘에 와서야 이책을 보았기 때문이다. 10년전에 나왔다 하더라도 인터넷 서점 재테크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쉽게 눈에 뛰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 일 것이다.

나는 잘사는 것에는 관심이 있었지만 그러기 위해 돈을 버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돈에 관련된 내용들은 들으면 복잡하고 머리가 아팠다.그저 골치 아픈 금융을 몰라도 성실하게 일하면 먹고 살기에는 지장이 없을 것 같았다. 조금 그런 금융에 관심있어하는 친구들이 보이면 왜 저렇게 머리 아픈 일을 하려고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나는 돈에 대해 무감각하였고 친구들은 그때부터 돈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것이다. 어찌보면 어른이라는 나이가 되면 후자가 당연한 것이지만 나는 그저 용돈 받아 쓰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줄 알았고 사회에 나와서야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것을 았았고 그려려면 돈에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잘살고는 싶었지만 잘살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것을 생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서야 실감하게 된것이다.

경제적 자유

공부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에 다녀서 월급을 많이 받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이렇게만 된다고 해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본다. 왠만한 하고 싶은 것은 할 수 있을테니까. 그러나 많이 벌수록 나가는 것도 많아진다. 세금부터시작해서 주택융자금 이자, 자동차 유지비, 식비, 주택관리비, 교통 · 통신비, 자녀학자금, 오락비, 신용카드 이자등 월급을 많이 받아서 살림이 커지면 여유가 있다고 느끼지 못한다. 이것은 수입이 지출로 빠져 나가기만 할 뿐 새로운 자산을 만들어 내지 못하는데 있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벌어들인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한것이다.
 

손익계산서

수익

지출

 

제무제표

자산

부채

 

수익과 지출을 표시하는 손익계산서, 자산과 부채를 표시하는 재무제표가 있는데
이 둘사이에는 간단한 관계가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자산이 되어 수익을 낳게 해줄 것인가.
아니면 월급 받은 그대로 수익으로 들어와 지출로 나가버릴 것인가. 
중요한 것은 자산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산이 수익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그렇게 직접 돈을 버는 행위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돈이 벌리게 함으로서 경제적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주인공을 따라 할 수 있을까. 세세하게 알려주는 방법들은 많지만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건 돈과 관련된 금융지식, 돈을 어떻게 쓸것인가에 대한 투자전략, 시장의 원리를 이해한 마케팅전략, 규칙내에서 게임을 하고 좋은 것을 자신에게 써먹을 수 있는 회계 · 기업 · 정부등과 관련된 법률을 알아야 한다. 이것을 금융 IQ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람들은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돈을 관리하는 것을 천대한다. 그러나 돈을 모으려면 돈과 관련된 것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주인공의 진짜 아버지인 가난한 아버지와 9살때부터 그와 친구에게 돈버는 마인드를 가르쳐 주었던 친구의 아버지인 부자아버지가 있었다. 그러나 가난한 아버지도 교육공무원으로 일함으로서 결코 적은 돈을 벌지 않았고, 부자 아버지는 초등학교도 제대로 나오지 못했으나 그의 사업을 일으켜 나가고 있었다.
 
이들의 다른 점은 돈에 대한 생각이었다. 가난한 아버지는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돈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해서 안정적이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라고 말했다. 돈을 벌기 위한 생각을 하는 법을 알려 주었던 부자아버지는 돈이 없는 것을 악으로 보았고 직접 회사를 세워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들라고 말했다.

결과는 가난한 아버지는 돈에 관심없다고 했지만 돈때문에 일했고 돈에 휘둘렸다. 부자아버지는 자신의 돈이 또다른 돈을 낳도록 돈을 일하게 함으로서 자신은 일에서 자유로워 졌다.

돈을 벌려면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나는 여태까지 내통장에 있는 정말 얼마 안되는 돈이 언제 쯤 사라질 것인가 생각했다. 그러나 이책을 통해 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볼 수 있었고 이제는 그 작은 돈이 어떻게 움직여 나의 자산이 되어 줄 수 있을까라고 생각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