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인터넷

소셜커머스 알아보기

by 좋았어 2011. 4. 25.

●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가격을 보면 마구 구매 욕구가 생깁니다. 가지고 싶은 것도 많고 받고 싶은 서비스, 여행상품까지 할인된 가격을 보면 안가면 손해인 것 같은 정도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격이 저렇게 저렴해서 뭐가 남을래나 하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러한 가격을 통해 소비할 마음이 크지 않았던 소비자의 구매를 만듬으로서 매출을 올리는게 한 방법일 수 있겠구나 생각을 해봅니다. 저렴한 가격을 통해 소비자는 만족하는 소비를 할 수 있고 소셜커머스업체는 수익을 창출하고 판매자또한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는 한 방법이 될 것같습니다. 
 


여기서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크(트위터 등)를 이용해 사람들을 불러모아 구매자수가 업체에서 정해놓은 최소 수량에 다다르면 공동구매의 효과아래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이나 오프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 티켓등을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쿠팡에서 가져온 위 그림에서 보듯이 50명이 모이면 할인이 적용되 100,000만원짜리를 29,00원에 살 수 있게 되는 것이죠.지금 139명이 구매를 했으니 +11이 더구매하면 150명이 되어 50단위의 거래가 성사되는 것입니다.

●국내소셜커머스의 특징
하지만 국내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가격을 알리는 것보다 소셜커머스사이트에서 직접 티비나 인터넷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 소비자의 직접적인 사이트 방문을 통해 판매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의 우리말 정의는 이렇게 나오네요. 공동할인구매는 "소셜 커머스"를 다듬은 우리말 순화어이다. 소셜 커머스는 "누리소통망(즉,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자 약칭 SNS)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의 일종"이기도 한다. -네이버 국어사전

국내에서 출발한지 얼마 되지 않는 소셜커머스시장이 지난해 600억원 규모 였던반면 올해는 5000억원대로 성장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니 그 잠재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죠. 그에 따라 인력시장에서도 많은 수요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종류
그럼 어떤 소셜커머스사이트가 있을까요. 소셜커머스사이트에서 다루는 물품이 다양한 만큼 새로운 소셜커머스사이트가 생겨나고 있으며 여성용품, 문화생활 등 한가지 분야의 상품만 취급하는 전문점형태의 소셜사이트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각 소셜사이트들의 상품을 한군데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오픈마켓형태의 사이트도 있네요. 

국내 소셜커머스사이트들 중에 많이 알고 있는 곳은 위메프, 티켓몬스터, 그루폰, 쿠팡등이 있을 겁니다. 그래도 한두번은 들어보거나, 최근 광고를 많이 하고 있는 곳이죠. 잘아시는분은 저보다 잘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은 그래도 생소하다고 하실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소셜커머스라는게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소셜커머스가 앞으로 더 많이 알려지게 된다면 시장이 더 커지게 되고 새로진입하는 업체들도 늘어나 소셜커머스업체들이 열띤 경쟁을 벌일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무슨업체들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마케팅에 열을 올리며 고군분투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1. 위메프(WeMakePrice) : 가격은 우리가 만든다~

 하루에 롯데리아 새우버거 세트구폰을  25만개 판매한 기록을 세운 위메프.
 

여러가지 상품들을 지역별로 보실 수 있습니다. 

2000원짜리 이용권을 100원에ㅋ  이것은 지금판매하고 있는 상품인데 신한카드 이용자들이 이니시스 간편결제를 가입해야하는 것이지만 100원을 2000원으로 만들어 줍니다.


사용법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MD(Mechandiser:상품기획자)정보도 나오는데요.
2000원짜리를100원에  51,201개를 판매하셔서 15,240.500원을 소비자들에게 세이브하게 만들었단 소리네요ㅋ


2. 티켓몬스터 : 대한민국의 모든것 50%할인
사장님이 젊으신분 (신현성: 27살)이라는것만으로 놀라운 회사죠ㅋ


다른곳도 자세히 설명해 주지만 사진이 실제로 와서 보는것 같은 느낌이네요.

상품에 대해서 상품판매자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초청하면 적립금을 4000원이나 주고 있습니다.(친구가 물품 구매시)


3. 그루폰 : 그루폰코리아
지난달 우리나라에서 문을 열 세계적인 소셜커머스기업입니다. 해외에도 38곳에 그루폰이 있네요.
세계적인 노하우가 우리나라에서도 통하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친구초대하면 10000캐시를 주네요.(친구가 물건을 구매했을시)

스타벅스 커피광고인데 재밌습니다.


4. 쿠팡 : 세상을 쿠팡하라
이나영씨와 김현중씨가 열씸히 선전하고 계시죠.

여행 상품같은 경우는 정말 매력적인것 같아요.
그리고 이렇게 싸게 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훨씬 재밌는 여행이 될 것 같아요.


사이드바에 있는 오늘의 쿠팡.

서비스상품의 자세한 설명.


5. 미스터티켓 : 테마형 소셜커머스
심플한 사이트가 대세.

 



홈페이지에 가면 미스터 티켓 블로그로 갈수도 있는데요.
같은 상품설명이지만 블로그에서 보니 더 친숙한 느낌이 드네요.(블로그 이미지가 있어서 그렇겠죠)



6. 위폰 : 국내최초 소셜 커머스
즐거운 분위기의 위폰.

위폰에서 말하는 소셜 커머스란?






재밌는 상품 설명과 점포설명.



눈앞에 있는것 같아보이네요ㅎㅎ.


7. 크레이지 티켓 : 미친가격을 보여주지
깔끔하게 정리되서 보기 편한 홈페이지와 자세한 상품설명.



횟집 메뉴 갖다 붙여 놓은건지 알았음.



블로그 이벤트도 하고 있네요.
크티녀...크티녀ㅋ


8. 코코펀 : 20~3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티켓발행전문점.

이곳은 미용관리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가본것 같기도 하고ㅎ

엄청난 할인이네요.

사용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9. 아이쏘쿨 : 도서, 연극, 공연, 전시, 레저, 여행 등으로 꾸며진 문화 소셜커머스

 


일본여행이 9,900원ㅎㅎ. 밥값이 더 나오네요.


10. 티켓토크 : 맛집, 에스테틱, 여행상품, 공연, 카페등

홈피가 깨끗하고 보기 편안한 느낌이 나네요.






11. 바이올린 : 우리가 꿈꾸던 공연 혜택의 모든 것!
연극, 뮤지컬, 영화, 콘서트, 공연,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구폰발행 전문점.
 


이렇게 몇가지 소셜커머스를 살펴 봤는데요. 많은 상품을 다루는 소셜커머스도 대형화로 인해 다양한 상품을 보실수 있고, 전문적인 상품을 다루는 소셜커머스는 특정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괜찮은 거 같습니다.

위의 업체뿐 아니라 소셜커머스업체는 훨씬 많습니다. 소셜커머스업체마다 서로 다른 몇가지 상품을 하루나 길지 않은 마감시간을 정해놓고 있는데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무었이 있나 확인하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죠. 그래서 나온것이 바로 소셜커머스모음 사이트 입니다. 블로그로 치면 메타블로그가 되겠죠. 소셜커머스에 힘입어 소셜커머스모음사이트도 꽤많은 업체가 문을 열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소셜커머스모음(포탈)

1. 하루하나(haroohana) : 소셜커머스포탈

여기에만 가입된 소셜커머스업체만 해도 50개나 됩니다. 정말많네요. 혹시 50개나 되는 소셜커머스중에 어떤 소셜커머스사이트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경쟁력에서 떨어지겠죠. 이래서 소셜 커머스모음은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소셜커머스 초창기이기 때문에 특정포탈사이트가 인지도가 높지 않아 어떠한 포탈사이가 등장해 시장을 주도 할지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만 하루하나는 안정되 보이는 홈페이지와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빠른 업데이트, 보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각사이트들의 물품이 한번에 올라와 있어 한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소셜커머스별로도 물품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2. 오빠사줘 : 오빠에게 말해볼까.
얼마전 오빠사줘란 쇼핑 사이트가 나왔다고 하는 소리는 들었는데 알고 보니 소셜커머스모음사이트였군요. 이름이 특이해서 기억에 남는다는 것에서는 효과만점이네요. 오빠사줘란 사이트 답게 오빠조르기란 메뉴가 눈에 뜁니다. 오빠에게 사달라고 조르는 것도 재밌을것 같습니다만 맨날 조르면 오빠가 힘들어지겠죠ㅋ


이곳에서도 한눈에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제품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최소구매자수와 현재구매자수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져있네요.  홈페이지 이름답게 아무래도 여성용품위주로 상품이 진열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너네 무슨관계니.

● 마지막.
이렇게 소셜커머스와 소셜커머스모음사이트에 대해서 훝어 봤습니다. 소셜커머스를 둘러보면 매력적인 가격에 정말 갖고 싶은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을 판매하는 소셜커머스를 한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포탈 사이트도 생겨나서 잘 보고 있다가 맘에드는게 나오면 살수도 있겟습니다. 제가 각자의 사이트를 이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주로 보이는 이미지만을 보고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각 사이트 직원분들에게 한마디씩 해달라고 했으면 아주 잘 설명해 주셨을 텐데요ㅎ 그리고 또 한가지 느낀것은 사진기가 좋아서 인지 각 사이트마다 제품을 찍은 사진이 정말 생생하게 나오는거 같습니다.ㅎ

소셜 커머스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업체의 입장에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므로서 단기의 매출도 올릴 수 있지만 회사나 점포의 광고를 하는 효과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나 오프라인 매장 모두 회원을 유치하고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선전하고 점포의 위치를 알리는 등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한번 사용해본 소비자가 좋다고 느끼면 꾸준한 고객이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초창기이다 보니 소셜커머스와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러한 문제들과 서비스수준향상, 아직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오프라인 업체들과의 계약을 통해서 앞으로 소셜커머스시장이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사람들이 소셜커머스에 익숙해지는것은 국내소셜커머스업체가 크게 성장한다면 시간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