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인터넷

인터넷에서 돈벌기가 가능한 이유.(블로그)

by 좋았어 2011. 4. 22.

인터넷에서 개인이 돈을 벌수 있는 구조(바이럴 마케팅).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데 어떻게 번담? 앞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듯이 현재 많이 알려진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크게 제휴마케팅, 리뷰, 그리고 제휴마케팅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광고클릭등 으로 볼 수 있는것 같습니다. 이미 많이 들으신셨던분들은 이런게 흔한거 말고 돈버는 방법을 말하라고 하실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몇번 보니 눈에 익는데 문제는 이것을 써먹을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하여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그리고 요즘에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 웹상에서 개인들이 커뮤니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 까지 이용하여 주로 개인들이 제품을 설명하거나 광고하는 방식을 통해서 실적의 얼마를 수수료로 주거나 클릭, 노출수 등에 따라 응당한 대가를 받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인터넷의 개인들의 의해 이루어지는 판촉 활동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발전하는 이유.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필요에 의해 인터넷에서 어떠한 물품을 검색했을때 수많은 키워드 검색어들중 어디로 들어가야 고민이 되는데, 이때 블로그등을 통해 올라온 리뷰같은 것을 보고 제품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게 됨으로 구매욕구가 높아지고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고 구입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수많은 광고속에서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와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되는것이죠.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한 개인은 소비자인 동시에 중개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전에는 순수하게 자신의 후기를 올려놓는 형태가 대부분이 었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제휴자로써 활동에 참여하고 계시죠. 그렇다고 인터넷에 올라오는 모든 후기나 의견들이 수익으로 돌려받는 것은 아니지만 제휴를 통해 광고주가 내놓는 틀에 맞춰 활동하게 되면 제휴자에게도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광고의 효과가 크다보니 수익의 창출에 기여한 제휴자에게도 수익이 돌아갈 수 있게 되고  바이럴마케팅이라는 유통구조가 성립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시장 상황.(블로그환경)

이미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었고 인터넷 소비 시장이 커지게 되고, 또한 개인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해 지게 됨으로써 이러한 한 개인이 중개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되었고 노력의 여하에 따라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게 된것 같습니다. 남들이 돈을 벌었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 또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블로그 인 것 같고요.

저 또한 그 중하나로서 블로그로 수익을 얻었고 수익에 대해 조언을 해주시는 블로그에 들어가보면 도대체 뭘로 돈버는지 잘 모르겠으나, 간혹 수익과 관련이 있는것 같은 글은 '아 이사람은 이정도 아니까 돈을 버는 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거나 보기 쉽고 흥미를 유발하는 글, 꾸준한 포스팅, 그리고 엄청나게 공을 들인 흔적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배포와 친절함도 있었습니다. 

선두주자들의 조언과 방안.

그분들이 애기해주신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면, 꾸준한 포스팅과 포스팅에 대한 연구,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에대한 기초지식, 글쓰는 요령, 이웃과의 원활한 소통 등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간단한듯보이나 이렇다할 전문 분야가 없다면아무 글이나 쓰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인 것같고요.(저의 가장 막막한 문제)  SEO에 대한 연구 및 글쓰기에 대한 방법은 조금씩 알아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1인 제휴자로서 뭘가지고 무었을 통해 활동을 해야 하는지 먼저 알아야 겠죠.(기술적인 부분) 이웃과 의 소통도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어떻게 보면 오프라인 보다 속편히 다갈갈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어느정도 친분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느정도 오픈을 해야겠죠.

이렇게 인터넷 상에서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지(블로거로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분명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저에게 적용하는게 어려운 일인것 같습니다. 이런 대략적인 지식을 갖고 앞으로는 어떤 수익 구조(돈버는 프로그램)가 있는지 직접적으로 알아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