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평생 주머니에 현금이 마르지 않는 비밀

by 좋았어 2011. 6. 2.
평생주머니에현금이마르지않는비밀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부자되는법
지은이 김광주 (가디언, 2010년)
상세보기

돈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저축을 하고 연금에 가입하고 보험에 든다.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하고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일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재 상태와 조만간의 미래, 그리고 더 먼미래를 내다보고 우리의 재산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
즉, 나의 상황을 고려하여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 나의 현금유입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필요할 것 같아서, 남들이 좋다고 해서, 판매인이 이거는 꼭 들어야 하는 좋은 상품이라고 해서 이것 저것 빠듯하게 금융상품에 가입해놓고 나면 정작 필요한곳에 돈을 쓰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목돈을 모으고 미래를 준비하려는 노력이 현재의 나를 경제적불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지금 당장 돈을 쓸곳이 필요한데 들어온 돈은 금융상품으로 흘러들어가 묶여 있어서 내손에는 현금이 없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손해를 봐가면서 금융상품을 해지 하는 수밖에 없다. 이렇게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해지하는 일은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배만 불려주는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곳에 쓸 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수 있는 방법에는 현재자신의 현금흐름상태를 알고 여유있는 현금을 보유하면서 돈이 필요한 단계별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일단은 단기적으로는 여유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짧게는 일년 단위로 최대한 원금을 지키는 목적으로 그에 맞는 적금이나 통장을 만든다. 이렇게 결혼, 사업의 시작, 자녀교육, 목표하는 금융자산의 액수, 부동산, 은퇴 준비 등 처럼
모아야 하는 돈의 목적과 액수, 기간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렇게 목적에 맞게 돈을 불려나가는 동시에 내주머니에는 당장쓸수 있는 여유돈이 충분히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유돈은 목적에 맞는 곳에 돈을 쓸뿐만 아니라, 비상금, 그리고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예비 총알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그렇게 하기 위한 예금, 주식, 채권, 보험, 등 여러 금융상품에 대해 설명해주고 몇사람의 인생을 예로 들어 어떻게 적용해 나가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어떤 금융상품들이 있는지 둘러 볼 수 있었고 평생의 재무설계는 어떤 식으로 해야하는지 어설프게 나마 감을 잡을 수 있었다. 

핵심내용은 재테크를 하되 내주머니에는 쓸 수 있는 여유돈을 가지고 있으면서 내 전체적인 재무목표에 맞게 각 단계별로 가장 적당한 금융상품들을 끼워 넣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할 돈의 제목을 정하고 그런 돈을 만들어내는 것을 할 줄알아야 한다. 금융상품의 가장적당한 사용처와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기법들을 알고 있어야 하고 우리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전문가들도 필요하다.

평생 주머니에 현금이 마르지 않는 비밀이란 예상치 못한 돈을 생겨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꾸준히 들어오는 돈을 그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돈은 자신이 쓰고 싶은 곳에 쓸 수 있을때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이다. 물론 돈이 원 없이 많아서 그냥 쓰고 싶은데로 쓸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까. 현실에 맞으면서도 조금 무리한 목표를 잡아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그 다음은 이런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줄 돈이 있으면 되는 거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계획과 맞는 재무설계로 필요한 돈을 만들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