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7가지 방법

by 좋았어 2011. 5. 25.
부자아빠가난한아빠2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투자가이드
지은이 로버트 기요사키 외 (황금가지, 2000년)
상세보기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7가지 방법.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1편에서 하는 이야기들과 비슷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어야 할지와 돈을 관리하는 방식에 대해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에서 주로 말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4분면에서 어느 분면에 있어야 유리한가 이다. 정답은 왼쪽면인 봉급생활자나 자영업자에서 오른쪽 면인 사업가나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는것이다.

Employee

봉급 생활자

Business Owner

사업가

Self-employed

자영업자, 혹은 전문직

Investor

투자가


그러나 요즘은 봉급생활자 중에서도 대기업의 임원이나 전문직에서도 운동선수들 처럼 그들 스스로 하나의 기업과 맘먹는 가치가 있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남들이 평생벌어도 벌지 못하는 엄청난 돈을 단기간에 벌어 들인다. 그렇게 벌어들인 큰 액수의 돈으로 저축만해도 평생먹고 살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저축이 곧 투자가 될것이다. 그리고 수 많은 돈을 약간만 투자하려고 노력해도 평생 먹고 사는데는 문제가 없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충분히 많은 액수의 돈을 가지지 못한 일반 사람들은 그러한 자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럴때 우리는 오른쪽 사분면에 속해 있는 것이 왼쪽 사분면에 속해 있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한 분면에 속해 있는 것보다 2개의 분면에 속해 있는 것이 유리하며 최종적으로는 오른족의 두분면에 속해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보통의 사람들은 왼쪽의 분면에서 벗어나는 것을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그나마 안정된 상황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오른쪽 사분면으로 뛰어드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의 위치가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그곳에서 안정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위험한 것은 오른쪽 분면으로 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분면은 위험한 곳이라고 생각하고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오른쪽 분면은 왼쪽의 분면보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에 훨씬 유리하다. 그리고 사업가와 투자자의 관계를 말한한다면 사업가가 된다면 훌륭한 투자가가 될 수 있다. 물론 사업가 자체로도 훌륭한 파이프라인이다.

그렇다면 오른쪽 분면으로 가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라. 실수를 통해 배우고 그렇게 해서 조금씩 알아간다면 똑같은 방식으로 더  액수의 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투자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알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책의 앞부분에는 주로 오른쪽 사분면으로 가야하는 이유와 오른쪽사분면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말하고 있고 뒷부분에서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오른쪽 사분면으로 갈 수 있을지 이야기해 주고 있다.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관리 방법"
- 작게, 시간을 갖고 시작하라.

1. 다른 사람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사업을 하라
2. 당시의 현금흐름을 통제하라
3. 위험해 보이는 것과 정말 위험한 것의 차이를 알라
4. 어떤 유형의 투자자가 될 것인지 결정하라
5. 당신만의 스승을 찾아라
6. 실망을 자신의 자산으로 만들어라
7.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져라.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조언들을 해주고 있는데 돈을 관리하는 것이 자기를 관리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느꼈다. 나자신에게 적용함으로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고 돈을 버는 것에 있어서도 작게 시작하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