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도움말

RSS가 뭐지?

by 좋았어 2011. 4. 19.

RSS?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가 보면 rss2.0  rss1.0 atom0.3 이렇게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 가보면 rss feed나 한rss라고 쓰여진 것을 볼 수 있는데 도대체 이게 또 뭔데 복잡하게 달아 놨나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조금 돌아다니면서 보니 rss구독, rss추가 뭐 이런 것들을 몇번 보게 되었습니다. 
rss를 저렇게 버젓이 이야기하는데 저는 무슨 암호같이 생각되니 못알아듣고 그냥 넘어갈 뿐이었죠.
그런데 인기 블로거님의 블로그를 보다 보니 rss에 대해서 이야기 해놓으신 것도 있어서 관심있게 보았고 rss가 뭔지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요런 모양을 하고 있죠

●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한다.

- 그러니까 rss는 블로그신문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군요.

신문이정도는 봐야죠?


블로그 마다 rss주소가 있고              http://accommodate.tistory.com/rss <=이런형태
이 주소를 rss프로그램(rss리더기)에 추가하면
rss프로그램(리더기)으로 자기가 추가한 블로그의 새글이 전송되어
사용자는 이곳저곳 블로그에 돌아다니지 않고 rss리더기를 통해 손쉽게 글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즉, 자기가 추가한 블로그의 새글들이 자신의 rss리더기로 전송이된다 이소립니다.   

●  리더기는 블로그의 전체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의 내용만 보여지는 것이죠. 이메일의 틀에서 남들이 보내온 편지를 읽는다고 생각하시면 비슷하겠네요.
요즘은 꼭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뉴스사이트나 다음 신지식처럼 rss주소를 추가하면 그사이트에서 생성되는 글들을 구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ss2.0  rss1.0 atom0.3 한rss는 이러한 리더기프로그램을 말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