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도움말

한RSS 구독 추가하는 법

by 좋았어 2011. 4. 21.

앞에서 한rss에 가입하고 한rss버튼을 바꾸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제 남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구독하고 싶은 블로그의 rss주소를 자신의 한rss에 추가하는 법과 + 즐겨찾기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돌아다니면서 rss, rss feed라는 것도 볼 수 있는데 rss feed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제목 서식은 블로그 초보 길들이기 서식만들기와 활용법 에서퍼왔는데 처음 써 보네요ㅋ 잘쓰겠습니다.)

rss feed란 ?  

 피드란 무엇입니까?

RSS 피드, XML 피드, 신디케이티드 콘텐츠 또는 웹 피드라고도 하는 피드는 웹 사이트에서 게시하는 자주 업데이트되는 콘텐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콘텐츠는 뉴스 및 블로그 웹 사이트에 사용되지만 사진, 오디오 또는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콘텐츠를 배포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피드는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에서 청취할 수 있는 오디오 콘텐츠를 일반적으로 MP3 형식으로 제공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를 포드캐스팅(podcasting)이라고 합니다.   - 출처 윈도우 인터넷 도움말(F1) 

 즉, feed(먹를 주는것)란 포스팅된 글(내용)을 말하는 거겠죠.


한 rss에 구독 목록 추가하기  

일단 아래와 같이 rss 버튼을 찾습니다. 약간 씩 모양이 틀리게 생겼죠. 네이버는 주소가 3개 씩이나 있네요. 하지만 한 rss에서는  모든 버전의 RSS(0.9x, 1.0, 2.0) 및 ATOM (0.3, 1.0) 피드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무거나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메뉴얼 블로그를 추가해볼께요.
방법 1.  이 버튼을 우클릭하여 바로가기 복사를 하거나(네이버블로그는 우클릭이 안되더군요) 클릭하여 주소창에서 rss주소를 복사한후 한rss에 추가시키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메뉴얼 블로그 rss버튼 클릭하여 들어간 모습.

rss메뉴=> 추가


다음과 같이 복사한 주소 입력.



추가 클릭시 보이는 화면입니다.
방법 2. 혹은 한rss버튼이 보이면 그냥 클릭하면 다음화면처럼 바로 나오게 됩니다. (로그인은 해야겠죠.)간혹 이런 모양이 안나오고 한rss 화면 만 보여지는 때가 있는데 뒤로가기를 누르거다 다시해보면 이런 모양이 나옵니다.ㅎ; 


그래서 추가하시면 rss메뉴에 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가 추가 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한 rss에 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의 글들이 전송되겠죠. 새로가입해서인지 새글이 36개 라고 보이네요.



즐겨찾기에서 한rss구독추가하는 방법  

남의 블로그에 rss버튼이 잘안보일때 rss주소 추가하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즐겨찾기에 한rss 주소 추가하는 것을 추가 해 놓는 방법입니다.

RSS메뉴에서 => (한RSS 구독버튼) 브라우저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옴니다.
그러면 한RSS - 내 RSS에 추가 라는 글씨위에 마우스 오르쪽 버튼을 클릭후 즐겨찾기에 추가를 누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


그럼 이렇게 즐겨찾기에 추가가 됩니다. (내 rss에 추가, 내 즐겨찾기에 추가 두가지가 있는데요. 내 즐겨찾기에 추가는 아래서 바로 아래서 설명드릴께요.)

이제 rss를 구독 추가 하고 싶은 블로그에서 rss버튼이 잘 안보인다.
그럴때 즐겨찾기에서 한RSS - 내 RSS에 추가를 누르면 rss주소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한rss 즐겨찾기  

한 rss에는 즐겨찾기 기능도 있는데 구독을 위해 rss주소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즐겨찾기만 해 놓는 기능입니다. rss로 너무 많은 주소를 추가해놓아도 다 읽기 힘들게 되겠죠. 그래서 rss구독은 꼭 받아보고 싶은 사이트 위주로 추가해 놓고 나머지는 즐겨찾기에 추가 해 놓으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물론 인터넷 화면에도 즐겨 찾기가 있지만 많은 주소를 입력시 복잡해지므로 한 rss즐겨찾기를 사용하면(블로그위주가 되겠죠) 깔끔하게 즐겨찾기 목록을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도 위에서 설명한 rss구독추가하는 방법1, 2 번과 즐겨찾기 방식으로 추가하는 방식과 똑같습니다.
단, 즐겨찾기 메뉴에서 해야겠죠.

방법1. 직접 주소 추가하는 방법


방법2.
즐겨찾기 등록 후 즐겨찾기 추가하는 방법


즐겨찾기에 즐겨찾기가 추가된 모습.

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에서 위 즐겨찾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한 rss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런화면이 안나올 경우 뒤로가기버튼누르면 나오네요;)


티스토리 매뉴얼 블로그가 즐겨찾기에 추가된 모습.


이해가 가셧나요?ㅋ
여기까지 한RSS에 주소추가하는 법과 즐겨찾기 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블로그 도움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테고리설명서.txt  (0) 2011.04.20
한RSS 구독버튼 달기  (0) 2011.04.19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뷰온 & 믹시업 자동으로 달기~  (4) 2011.04.19
RSS가 뭐지?  (0) 201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