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도움말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뷰온 & 믹시업 자동으로 달기~

by 좋았어 2011. 4. 19.

 

언제?부턴가 블로그나 뉴스기사에서 이러한 버튼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 꽤 됬는데 4년이 되었고 총추천수 1억을 달성했다네요. 그리고 하루 평균 20만번의 추천이 이루어 지고 있답니다.

'Daum view 추천수 1억 돌파!'  <== 다음뷰공식 블로그 기사


이 추천을 통해 사람들로부터 얼마만큼 공감을 받은 글이라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이겠죠? 
요즘에는 왠만한 블로그 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어떻게 삽입하나 궁금했었습니다.

그래서 찾아 봤더니 우선 다음뷰라는 메타싸이트(블로그글들이 모여 있는 사이트)에 가입을 해서 블로그에서 글을 써낸후 다음뷰에가서 발행할 글을 선택후 발행한 후 다음뷰 달고자 하는 글의 퍼가기에서 html코드를 복사한후 본문 마지막에 붙여 넣는 방식을 설명해 놓은게 많더라구요. (요러한 다음뷰 추천바가 뜨게하려면 다음뷰사이트에 먼저 가야 합니다.)

 


그래서 저도 글 한개에 이런 방식으로 뷰온 박스를 삽입했습니다. 처음으로 박스를 삽입하니 뿌듯하더라구요ㅋ 

그런데 이걸 글 쓸때마다 이런 방식으로 해야 한다니 불편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알아보니 편한 방법이 개발되어 있더라구요.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블로그 관리에서 플러그인을 보면 Daum View를 찾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사용하게 끔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플러그인에서  Daum View를 사용하게 설정만 해 놓으면 글을 쓸때마다 자동으로 다음뷰추천버튼이 블로그 마지막에 삽입이 됩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중요한거~
 ※ 글쓰시고 난 후 설정에서 발행을 누르시고 view 분류선택을 해야만 뷰온 박스가 생깁니다.



응용 : 그리고 플러그 온에서 나와있는 다른 기능들도 설정만 해놓으면 블로그에 반영되더라고요. 그래서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골라 쓰시면 되겠죠.

간단한 내용이지만 제가 한참 헤매다 보니 혹시 모르는 분들이 계시면 도움이 될까 써봤습니다. 


★ 다음뷰이야기 끝end 믹시업이야기 시작and ☆

뷰온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어느 순간 믹시업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믹시업은 이렇게 생겼죠.


뷰온이 다음뷰 메타사이트의 추천 버튼이라면
믹시업은 믹시라는 메타사이트의 추천 버튼 입니다.
믹시도 다음뷰와 버금가는 인기있는 메타 사이트 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타사이트가 뭔가 했는데.
meta : (창조적인 작업이) 자신과 관계되는 <==아마 이뜻으로 쓰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메타사이트는 블로그글들이 모여있고 또 새로 발행 되는 글들을 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각 기자들의 뉴스기사가 그들의 신문사에 수집되듯이 블로그의 글들은 메타사이트로 모인다고 보면 되겟습니다. 하지만 메타사이트는 블로거(블로그주인장)가 그 메타사이트에 등록해 해야만 글이 수집이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글들이 메타사이트에서 정해 놓은 형식에 맞쳐(각 분야별로 글을 보거나) 사람들에게 보여 지고 사람들의 추천을 통해 인기글들도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 rss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우리가 rss주소를 추가하면 등록된 블로그의 글이 자신의 rss리더기로 들어오듯이
믹시는 수많은 블로거들의 rss주소를 추가해 놓고 그들의 글을 한곳에서 볼 수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믹시가 주소를 추가하는게 아니라 블로거들이 먼저 신청을 한다는 점이 다르지만요 방식은 비슷합니다. 

암튼 요런 메타사이트의 글추천하기 위한 것이 사람들의 관심정도를 표시할 수 있다보니 유행이 된 것 같습니다.
추천하는맛?이 있다고 해야하나ㅋ 최근에는 창작블로그라는 추천 버튼도 몇번 보았는데 온라인 도서 판매점인 알라딘에서 만든 창작 블로그의 추천버튼 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믹시업 추천 버튼을 달려면 믹시에 가입해야겠죠?

http://mixsh.com/

믹시업 추천버튼 다는 방법은 뷰온 추천버튼 다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블로그관리에서 플러그인에 들어간다.
믹시를 찾는다.


믹시를 찾아서 저장하시면 믹시업도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믹시는 다음뷰처럼 분류선택 안해도 자동으로 달립니다.

그래서 저도 나란히 두개가 달려있네요.

여태까지 믹시업 ,뷰온 추천버튼 자동으로 달기 였습니다.

'블로그 도움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RSS 구독 추가하는 법  (0) 2011.04.21
카테고리설명서.txt  (0) 2011.04.20
한RSS 구독버튼 달기  (0) 2011.04.19
RSS가 뭐지?  (0) 2011.04.19